Ⅰ. 서론, 체계론적 시각이란?
우리 사회에서는 매일 많은 개인이 생활 속에서 겪는 고충이 발생하고 있다. 신체적 민원도 발생하지만 심리적 민원이 더 자주 발생해 사람을 더 피곤하게 하고 황폐하게 하며 사회적으로도 문제가 된다. 한편 이러한 개인적인 문제는 각자 내면의 문제에 의해 발생하
정기> 발표 귀족문학의 발전계기, 귀족문학과 서민문학의 공존 <구운몽> ; 구조의 짜임새, 표현상 문체의 아름다움은 귀족문학의 꽃
② 군담소설, 애정소설, 가정소설 등 사회문제를 파헤치는 소설등장<장화홍련전>, <주생전>, <운영전> 등
3) 결실기
① 영․정조 이후 국문소설과 한문단편소
황주쾌재정기
I.작가 소개
소철 蘇轍 [1039~1112]
당송팔대가인 중국 북송(北宋) 때의 문학자이다. 자 자유(子由). 호 난성(欒城). 메이산현 [眉山縣:四川省 남쪽에 있던 현]에서 출생했다. 소순(蘇洵)의 아들로 19세 때 형 소식(蘇軾:東坡)과 함께 진사시험에 급제하여, 정계로 들어갔으나, 왕안석(王安石)의
정기가 그대로 살아있는 삶의 보고였다. 그 삶의 보고를 어찌 쉽게 지워버릴 수 있단 말인가?
선조들의 이야기에는 삶의 목소리가 그대로 살아 숨쉬고, 삶의 방향을 제시해주는 지침서도 있다. 그냥 허황된 이야기가 아니라, 살면서 터득해 온 삶의 지혜와 정겨운 마음이 이야기 속에 밥의 따뜻한 온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란?
당송팔대가란 중국 당(唐)나라의 한유(韓愈)·유종원(柳宗元), 송(宋)나라의 구양 수(歐陽修)·소순(蘇洵)·소식(蘇軾)·소철(蘇轍)·증공(曾鞏)·왕안석(王安石) 등 8명의 산문작가의 총칭하는 말이다. 한유·유종원은 육조 이후 산문의 내용이 공소(空疎)하며
1.한유(자는 창려사람으로 한문공(韓文公)이라고도 함.)
문학론
3세 때 고아가 되어 형수 정부인의 손에 자람. 어렵게 자랐으나 정원
생애
못함. 후에 관직생활을 하다 양산령으로 귀양을 감. 헌종이 즉위하자 다시 관직에 복귀함. 헌종이 법무사로부터 부처의 뼈를 궁중으로 맞아들이자 [간영불골표]를
당송팔대가, 그들은 누구인가?
당송팔대가는 중국 당나라와 송나라의 뛰어난 문장가 여덟 명을 가리키는 말이다. 당송팔대가는 다음과 같다. 당나라의 한유와 유종원, 송나라의 구양수, ‘삼소’(소순, 소식, 소철),증공과 왕안석.
1. 한유
758년 등주(현재 허난성에 속함)~824년 장안
중국 산문의 대가이
Ⅰ. 문체의 구성요소
1. 선택된 어휘의 특질
동일한 의미의 말도 선택된 어휘에 따라 어감이나 뉘앙스의 차이가 난다.
2. 비유적 표현이나 상징적 표현
사용되는 비유와 상징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문체가 나타난다.
3. 운율의 유형
가사문학이나 산문시의 경우 어휘의 반복적 사용이나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책과 내용이나 형식이 다르지만 그만큼 어려웠던 이 책 ‘당송산문선’은 한문과 한글번역, 해제 등으로 나뉘져 있는데 처음에는 어렵다고 생각을 했었다. 그리고 차츰차츰 읽어나가기 시작했는데 솔직히 한문쪽에는 머리가 아팠었지만 번역과 해제에 중점을 두어 읽어 나